4. 뱀과 먹이 관련 작업하기
1. Intro
지난 시간까지의 코드는 단순히 하나의 점을 입력받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. 이러한 움직임이 게임이 되기 위해선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처리해야 한다. 뱀의 위치, 각 몸의 좌표, 먹이의 위치, 벽의 위치, 뱀의 이동 속도, 현재 점수와 같은 것들을 다루어야 한다.
2. 맵 정보 처리하기
맵의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.
첫째로, 맵의 정보를 통째로 저장하는 2차원 배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. 이 경우, 30*27의 큰 배열이 필요하지만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매우 편하며 디버깅 할 때 확인이 편하다는 이점이 있다.
둘째로, 배열을 사용하지 않고 몸의 각 부분의 좌표와 먹이의 좌표만 저장하여 비교할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방법처럼 큰 저장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.
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섞어 장점을 잘 활용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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